사람을 보는 아홉가지 지혜
공자 왈,
"무릇 사람의 마음은 험하기가 산천보다 더 하고
알기는 하늘보다 더 어려운 것이니라."
하늘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아침, 저녁의 구별이 있지만
사람은 꾸미는 얼굴과 깊은 감정 때문에 알기가 어렵다.
외모는 진실한 듯 하면서도 마음은 교활한 사람이 있고,
겉은 어른 다운 듯 하면서도 속은 못된 사람이 있으며,
겉은 원만한 듯 하면서도 속은 강직한 사람이 있고,
겉은 건실한 듯 하면서도 속은 나태한 사람이 있으며,
겉은 너그러운 듯 하면서도 속은 조급한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을 쓸 때,
1. 먼 곳에 심부름을 시켜 그 충성을 보고,
2. 가까이 두고 써서 그 공경을 보며,
3. 번거로운 일을 시켜 그 재능을 보고,
4. 뜻밖의 질문을 던져 그 지혜를 보며,
5. 급한 약속을 하여 그 신용을 보고,
6. 재물을 맡겨 그 어짐을 보며,
7. 위급한 일을 알리어 그 절개를 보고,
8. 술에 취하게 하여 그 절도를 보며,
9. 남녀를 섞여 있게 하여 그 이성에 대한
자세를 보는 것이니,
이 아홉가지 결과를 종합해서 놓고 보면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貪慾 )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 하시되<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 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장애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 데 마(魔)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園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