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의 계보도와 12신                                                                                   

☞ 제우스(=주피터)
6명의 형제 중에서 막내이지만 올림포스신 중에서 최고의 신이다. 아버지 크로노스를 왕좌에서 몰아내고, 다른 거인 신족(神族)과 싸워 왕위를 거머쥐었다. 천둥을 무기로 하는 만능신으로 바람기가 많았다. (떡갈나무, 독수리, 도도니, 크레타섬) (☞ 우측 그림은 제우스!)

☞ 하데스(=프루토스)
제우스의 형으로 지하와 사자(死者)의 신이다. 올림포스(하늘세계)의 신들과 비교되는 하데스(지하세계)의 신으로 냉혹하고 비정한 반면, 엄격하면서 공정하기도 하다. 그가 유일하게 사랑한 것이 봄의 여신 페르세포네이다. 검은 말의 전차를 타고 그녀를 약탈해 왔다. (삼나무, 검은양)

☞ 포세이돈(=넵튠)
제우스의 형으로 바다와 하천, 샘의 신이면서 지진의 신이기도 하다. 말도 발명했기 때문 에 경마의 수호신도 되고 있다. 얼핏보면 조용하게 보이지만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 낸다. 항상 삼지창을 들고 있다. (소나무, 말, 코린토스, 로도스섬)

☞ 헤라(=주노)
제우스의 본처로 질투심이 아주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헤라는 결혼, 출산, 육아의 신으로 주부와 가정 생할의 수호신으로서 숭배 받았다. (석류나무, 공장, 아르고스, 사모스섬, 크레타섬)

☞ 데메테르(=케레스)
제우스의 누나로 대지의 신이다. 식물과, 곡물, 풍요와 수확의 여신으로 풍작과 흉작은 그 녀의 기분대로 정해졌다. 자주 보리 이삭을 든 모습으로 나타난다. 제우스와 정을 통하여 봄의 여신인 페르세포네를 낳았다. (보리, 엘레프시스)

☞ 헤스티아(=베스타)
제우스 형제 자매 중에서 장녀이며 화로의 신이다. 모든 고아와 미아들의 어머니로 각 가 정이나 각 마을에는 그녀를 위한 제단이 있고, 항상 불을 밝혀 두었다고 한다. 12신 가운데 가장 성스러운 신으로서 민중의 숭배를 받았다. 온화하고 자비롭다. - 제우스의 자녀들

☞ 아테나(=미네르바, 제우스와 헤라의 딸)
제우스가 가장 사랑한 자식으로 아버지로부터 방패와 천둥을 선물 받았으며, 지혜와 순결 의 여신이면서 직물과 공예의 신이기도 하다. 항상 갑옷과 투구로 몸을 감싸고, 손에는 창과 고르곤의 머리가 새겨진 방패를 들고 다닌 다. 머리는 좋지만 호전적이다. (올리브, 떡갈나무, 올빼미)

☞ 헤파이스토스(=벌칸,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불과 대장장이의 신인데 모습이 추하고 다리를 절고 있다. 손에는 쇠망치와 집게를 들고 있다. 손재주가 좋아서 신들의 무기, 여신들의 장신구, 궁전 등 모든 것을 만들었다. 아주 부지런하고 검소하다. 아내인 아프로디테의 바람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한다. (림노스섬, 시실리아 섬)

☞ 아레스(=마스,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싸움의 신으로,m 사납고 유혈을 좋아해서 신과 인간에게 모두 미움을 받았다. 그가 데리 고 다니는 사람 중에 '공포', '패주', '전쟁'이 있다. 잔인하고 사려가 깊지 않다. 아프로디테 와의 불륜으로 태어난 것이 하르모니아 '화해'이다. (독수리, 트라키지방)

☞ 아폴론(=아폴로, 제우스와 레토의 아들)
태양의 신으로 지성, 학문, 예언 신탁, 음악, 의술, 궁술, 시, 예술, 변론 등 다방면의 수호 신이다. 하프와 활을 들고 다닌다. 스포츠도 만능이다. 그러나 왜 그런지 실연만 당한다. (월계수, 백조, 델포이, 딜로스 섬, 로도스 섬)
(☞ 우측 그림은 아폴론!)

☞ 아르테미스(=다이아나, 제우스와 레토의 딸)
아폴론과 쌍둥이 남매인 여신으로 달의 신으로 수렵과 산야의 신 이기도 하다. 결벽증의 처녀신이며 항상 활과 화살통을 가지고 다닌다. 남성을 싫어하고 집념이 강한 성격으로 냉혹하고 고고하다.

☞ 헤르메스(=머큐리, 제우스와 마이아의 아들)
신들의 사자로 여행객의 수호신이다. 상업, 도박, 경기의 신으로 머리 회전이 빠른 책략가 이기도 하다. 하프, 수학, 운동 경기의 발명가라고도 한다. 두 마리의 뱀이 말고 있는 지팡 이과 깃털 달린 모자를 쓰고 샌들을 신고 다닌다. 아무튼 머리가 뛰어나게 좋고 사교성도 좋다.

☞ 아프로디테(=비너스, 제우스와 디오네의 딸)
미와 사랑의 여신으로 육체적 욕망과 매춘의 여신이고 창녀의 보호 신이다. 우아하고 섹 시하다. 나체 모습이 많다. 연애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화살을 가진 자식 에로스를 항상 데리고 다닌다. (장미, 백조, 코린토스, 키프로스섬)

☞ 디오니소스(=바카스, 제우스와 세멜레의 아들)
포도와 포도주의 신이면서 연극의 신이다. 머리에는 담쟁이 덩쿨로 된 관이나 포도 덩쿨 을 쓰고 있으며 표범이나 아기 사슴의 가죽을 입고 지정적인 신이다. 12신에는 나중에 추 가 되었다. (포도, 표범, 이집트, 시리아, 페니키아, 그리스 전지역)

그리스 신들의 가계도



다음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가계도이다.


카오스
무 (無)
타르타로스
지옥
가이아
대지
    에로스[1]
욕망
에레보스
암흑
닉스
모로스
운명
오네이로이
네메시스
보복
모모스
비난
필로테스
애정
게라스
노령
티폰
바람
우라노스
하늘
우로스
폰토스
바다
아이테르
창공
헤메라
타나토스
죽음
히프노스
에리스
불화
아파테
사기
오이지스
고뇌
모이라이 &
케레스
에리니에스
기간테스
멜리아스
아프로디테[2]
헤카톤케이레스
티탄
키클롭스
에키드나
오케아노스
테티스
히페리온
테이아
코이오스
포이베
크로노스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크리오스
이아페토스
오케아니데스
클리메네
헬리오스
에오스
아스테리아
데메테르
헤스티아
헤라
프로메테우스
에피메테우스
이나코스
멜리아스
헬리아데스
셀레네
레토
하데스
포세이돈
제우스
무사이
아틀라스
이오
플레이오네
아폴론
아르테미스
페르세포네
아테나
헤베
헤파이스토스[3]
아레스
하데스
헤스페리데스
플레이아데스
에파포스
에니오
에일레이티아
디오네
드리오페
마이아
알크메네
세멜레
헤르메스
아프로디테[2]
헤라클레스
디오니소스
티케
로도스
페이토
에우노미아
헤르마프로디토스
   에로스[1]
하르모니아
데이모스
안테로스
히메로스
포보스
  • 초록색으로 표시된 이름은 초기 12 티탄이다.
  • 올림포스 12신의 이름은 굵은 글씨로 표시하였다.

  1. 이동: 가 에로스의 태생에는 두 가지 이야기가 상충한다. 에로스는 보통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아들로 언급되나,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서는 그를 무 (카오스)에서 태어난 태초신 가운데 하나로 설정하였다.
  2. 이동: 가 아프로디테의 태생에는 두 가지 이야기가 상충한다. 헤시오도스 (《신통기》)는 여신이 크로노스가 우라노스를 거세한 후 만들어진 바다 거품에서 "탄생"하였으므로 우라노스의 딸이라고 주장하였다. 반면에, 호메로스 (《일리아스》, 제5권)는 아프로디테가 제우스와 디오네의 딸이라고 설명한다. 플라톤 (《향연》 180장)에 따르면, 두 가설의 아프로디테는 아프로디테 우라니아와 아프로디테 판데모스라는 별개로 나뉜다.
  3. 이동 ↑ 호메로스의 저술, 아티카 항아리 그림과 같은 주류 전승에 따르면, 헤파이스토스는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이다. 그러나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924장에는 제우스가 아테나를 무성 생식으로 낳자 헤라도 혼자서 낳았다고 전한다. 이 이야기는 후대의 작품인 《비블리오테케》 i. 3. 5 (의식적으로 호메로스의 이야기에 반박), 히기누스의 《이야기》 서문에도 나와있다.






 

 

계보도로 보는 그리스 신화 1. 신들의 탄생



[카오스의 계보]
그리스 신화에서는 여러가지의 창조신화가 존재합니다.그 중에서도 제가 알려드릴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의 농부 헤시오도스 (Hesiod)가 『신통기 (Theogony)』에서 전하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것의 시작은 카오스 (Chaos)입니다.카오스는 혼돈을 뜻하는데, 이는 로마의 오비디우스 (Ovid)때 부터이고, 원래는 '벌려진 입'이라는  뜻이었다고 합니다.어쨌든 이 카오스에서는 다섯 명의 신이 태어납니다.먼저 밤의 여신 닉스 (Nyx)와 암흑의 신 에레보스 (Erebus)가 있습니다.닉스는 밤의 어둠, 에레보스는 지하세계의 어둠을 뜻합니다.또한 가이아 (Gaea)타르타로스 (Tartaros), 에로스 (Eros)가 태어납니다.에로스는 모든 신 들 중 가장 잘 생긴 사랑과 탄생의 신이라고 하는데, 후대로 갈 수 록 어린 아이의 모습을 한 신이 됩니다.가이아는 가슴이 넓고 자애로운 대지의 여신이며 타르타로스는 가이아 (땅)의 가장 깊은 곳입니다.



[닉스와 에레보스의 계보]


닉스와 에레보스 사이에서 헤메라 (Hemera)아이테르 (Aether)가 태어납니다.헤메라는 낮을 뜻하고, 아이테르는 맑은 대기를 뜻합니다.또한 헤메라와 아이테르는 서로 결혼하는데, 그렇게 바다와 항구의 여신인 탈랏사 (Thalassa)를 낳습니다.



[닉스의 계보]


또한 밤의 여신 닉스는 혼자서 여러 아이를 낳습니다.먼저 쌍둥이 형제인 죽음의 신 타나토스 (Thanatos)와 잠의 신 히프노스 (Hypnos)가 있습니다.타나토스는 죽음 그 자체를 뜻하는데, 때때로 저승사자로서 묘사되기도 합니다.히프노스는 지하세계 양귀비 꽃밭의 궁전에서 살며 밤마다 사람들에게 잠을 뿌린다고합니다.또한 네메시스 (Nemesis)가 있는데, 법을 어긴 자에대한 정당한 신벌을 신격화한 여신입니다.불화와 분쟁의 여신 에리스 (Eris)도 태어났는데, 언제나 사람 들에게 분쟁이 일어나게 한다고 합니다.또한 케레스 (Keres / Ceres)들 도 태어낫습니다.그녀들은 피가 뚝뚝 떨어지는 옷을 입고 전쟁터의 부상자와 사망자를 끌고간다고 합니다.또한 죽음의 운명을 뜻하는 모로스 (Moros)도 태어났습니다.모이라이 (Moerae)세 자매도 태어났습니다.모이라이는 운명의 여신 들인데, 각각의 이름은 운명의 실을 자아내는 클로토 (Clotho)와 실을 감는 라케시스 (Lachesis), 실을 자르는 아트로포스 (Atropus)입니다.또한 비난의 여신 모모스 (Momos), 고초의 여신 오이지스 (Oizys), 거짓말과 사기의 여신 아파테 (Apate), 성애의 여신 필로테스 (Philotes), 노쇠의 신 게라스 (Geras)가 태어났습니다.오네이로이 (Oneiroi) 형제도 태어났는데, 이들은 꿈의 정령 들입니다.히프노스의 아이들이라고도 하는 오네이로이는 각각 꿈에서 인간의 형상을 나타내는 모르페우스 (Morpheus), 짐승의 형상을 나타내는 이켈로스 (Icelus 또는 포베토르 Phobetor), 나무나 돌같은 무정물의 형상을 나타내는 판타소스 (Phntasus)입니다.헤스페리데스 (Hesperides) 요정 들도 닉스의 아이라고 하는데, 각각의 이름은 헤스페라레투사 (Hesperarethusa), 에리테이아 (Erytheia), 아이글레 (Aegle)입니다.


계보도로 보는 그리스 신화 2. 티탄 12신





[가이아의 계보도]


가이아 여신은 혼자서 세 명의 남신을 낳습니다.하늘의 신 우라노스 (Uranus)와 바다의 신 폰토스 (Pontus), 산맥의 신 우레아 (Ourea)가 그들입니다.가이아는 우라노스와 결혼하는데, 그렇게 12명의 티탄 (Titan)신 들과 키클로페스 (Cyclopes) 3형제, 헤카톤케이레스 (Hecatoncheires) 3형제가 태어납니다.티탄은 거인 족으로, 각각의 이름은 오케아노스 (Oceanus, 대양), 테티스 (Tethys, 바다), 코이오스 (Coeus), 포이베 (Phoebe), 히페리온 (Hyperion, 광명), 테이아 (Theea), 크리오스 (Krius), 이아페토스 (Iapetus), 테미스 (Themis, 법과 규칙), 므네모시네 (Mnemosyne, 기억), 레아 (Rhea, 대지), 크로노스 (Kronus, 농경.시간의 신 크로노스 (Chronus)와는 다르다)입니다.키클로페스는 단안의 거인 족으로 뛰어난 대장장이고 각각의 이름은 브론테스 (Brontes), 스테로페스 (Steropes), 아르게스 (Arges)입니다.헤카톤케이레스는 50개의 머리와 100개의 손이 달린 거인 3형제로 각각 코토스 (Cottus), 브리아레오스 (Briareus 또는 아이가이온 Aegaeon), 기에스 (Gyes)입니다.


우라노스는 키클로페스와 헤카톤케이레스를 싫어하여 그들을 타르타로스에 가두었습니다.타르타로스는 가이아의 가장 깊은 곳이었습니다.당연히 가이아는 우라노스에대해 분노할 수 밖에 없었다.가이아는 아다마스 (Adamas)를 이용하여 낫을 만들었다.아다마스는 강철로, 당시만 해도 신의 광물로 여겨졌다.가이아는 낫을 가지고 티탄 들앞에 갔다.그리고는 누가 우라노스를 벌할지 물었다.그러나 누구도 쉽게 말을 하지 못했다.우라노스는 당시 최고 지위의 신이었으니말이다.그 중에서도 단 한 명, 막내 크로노스만이 나서서 우라노스를 벌하겠다고 하였다.그리고 그날 밤 크로노스는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랐다.그러자 우라노스는 크로노스또한 자신처럼 자기 자식에게 왕권을 빼앗길 것이라는 저주를 내렸다.



[우라노스의 계보]


이때 잘려나간 우라노스의 성기는 바다(탈랏사)에 떨어졌다.떨어진 성기에서 거품이 일자, 그 곳에서 한 여신이 태어난다.그녀가 바로 아름다움과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Aphrodite)다.또한 잘릴 때나온 피가 가이아 (땅)에 스며들었다.그러자 거기서 에리니에스 (Erinyes)기간테스 (Gigantes), 멜리아이 (Meliai)가 태어난다.에리니에스는 알렉토 (Alecto, 분노가 그치지 않는 자), 티시포네 (Tisiphone, 살인을 복수하는 자), 메가이라 (Megaera, 질투하는 자)의 세자매를 뜻하는데, 머리카락에는 뱀이 휘감겨있고 눈에서는 피눈물이 흐르고 박쥐 날개가 달려있는 끔직한 모습이라고 한다.에리니에스는 여러가지 죄 특히 근친 살인 죄를 벌한다고 합니다.기간테스는 하체가 뱀인 거인족으로 24명 또는 100명이상이라고 합니다.멜리아이는 물푸레나무의 요정입니다.또한 우라노스의 피는 닉스에게도 튀었는데, 닉스는 그렇게 우라노스의 아이를 낳게 됩니다.닉스가 낳은 아이는 릿사 (Lyssa)로, 광기의 여신입니다.



[티탄의 계보]


크로노스가 세상의 주인이 되고 나서 티탄들은 서로 결혼하기 시작한다.티탄의 맏아들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는 누이인 테티스를 아내로 맞는데, 그렇게 3000명의 강의 요정 들인 오케아니데스 (Oceanides)와 3000명의 강의 신인 포타모이 (Potamoi)형제들을 낳는다.코이오스는 포이베와 결혼하는데, 그렇게 레토 (Leto)와 별의 여신인 아스테리아 (Asteria)를 낳는다.광명의 신 히페리온은 테이아를 아내로 맞이해 3남매를 낳는데, 태양의 신 헬리오스 (Helios)와 달의 여신 셀레네 (Selene) 그리고 새벽의 여신 에오스 (Eos)가 그 들이다.이렇게 티탄 남신과 여신은 서로 결혼하였으나 크리오스와 이아페토스는 다른 티탄여신인 테미스, 므네모시네와 결혼하지 못하였다.결국 이아페토스는 오케아니데스 중 하나인 클리메네 (Clymene)와 결혼하고 크리오스는 가이아와 폰토스의 딸인 에우리비아 (Eurybia)와 결혼하게 된다.



[폰토스의 계보]


한 편, 가이아는 우라노스가 떠나자 또다른 아들인 폰토스와 결혼한다.그렇게 네레우스 (Nereus)타우마스 (Thaumas)포르키스 (Porcys)의 아들과 케토 (Ceto)와 에우리비아의 딸이 태어난다.네레우스는 오케아니데스 중 한 명인 도리스 (Doris, '관대한'이라는 뜻)와 결혼하여 50명의 딸들인 네레이데스 (Nereides)를 낳는다.타우마스는 또다른 오케아니데스인 엘렉트라 (Electra, '호박빛 구름'이라는 뜻)를 아내로 맞는데, 그렇게 하르피아 (Harpiai)이리스 (Iris)를 낳는다.하르피아는 사람의 얼굴에 새의 몸을 했는데, 각각 아엘로 (Aello), 오키페테 (Ocypete), 켈라이노 (Celaeno), 포다르게 (Podarge)입니다.포르키스는 누이 케토와 결혼하였는데, 그렇게 고르고네스 (Gorgones)세 자매와 그라이아이 (Graeae)세 자매, 에키드나 (Echidna)라돈 (Ladon)을 낳습니다.고르고네스는 머리카락은 모두 뱀이고 손은 청동으로 되있고 황금 날개를 가진 불사의 두 언니 스테노 (Stheno), 에우리알레 (Euryale)와 죽을 운명의 아름다운 메두사 (Medusa)를 뜻합니다.그라이아이는 하나의 눈과 이빨을 셋이 같이 쓰는 노파들 펨프레도 (Pemphredo), 에니오 (Enyo), 데이노 (Deino)를 뜻합니다.에키드나는 하반신이 뱀인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을 한 여신이며 라돈은 머리가 100개인 용이라고 합니다.이 외에 인간의 얼굴을 한 새 세이레네스 (Seirenes)폴리페모스 (Polyphemus)의 어머니인 토오사 (Thoosa)와 괴물이 된 아름다운 여인 스킬라 (Skylla)또한 포르키스와 케토의 아이들이고도 합니다.



[에우리비아의 계보]


에우리비아는 티탄 12신들 중 하나인 크리오스와 결혼하여 아스트라이오스 (Astraeus)페르세스 (Perses)그리고 팔라스 (Pallas)를 낳는다.아스트라이오스는 히페리온의 딸 에오스와 결혼하여 네 방향 바람의 신 아네모이 (Anemoi)와 샛별의 신 에오스포로스 (Eosphorus)를 낳는다.아네모이에는 봄의 부드러운 서풍의 신인 제피로스 (Zephyrus)와 겨울의 매서운 북풍의 신인 보레아스 (Boreas)와 남풍과 비의 신인 노토스 (Notus), 동풍의 신인 에우로스 (Eurus)가 있다.페르세스는 코이오스의 딸인 아스테리아와 결혼해서 마법과 달과 강령술의 여신 헤카테 (Hekate)를 낳는다.팔라스는 오케아니데스 중 한명이자 저승의 강인 스틱스 (Styx)를 아내로 맞는다.팔라스와 스틱스의 아이로는 힘과 권력의 신 크라토스 (Kratus)와 폭력의 신 비아 (Bia)와 승리의 여신 니케 (Nike)와 질투의 신인 젤로스 (Zelos)가 있다.

   



계보도로 보는 그리스 신화 3. 제우스





[크로노스의 계보]


티탄의 왕이 된 크로노스는 누이인 레아와 결혼한다.한 편 가이아는 크로노스가 우라노스를 몰아내고도 자신들의 아이들을 타르타로스에서 꺼내주지 않은데에 대하여 분노하였다.심지어 크로노스는 캄페 (Campe)라는 괴물에게 명령하여 타르타로스를 지키도록 하였다.가이아는 크로노스에게 우라노스처럼 아이에게 왕권을 빼앗길것이라는 예언을 했다.우라노스의 저주와 가이아의 예언에 시달린 크로노스는 레아가 첫 아이, 헤스티아 (Hestia)를 낳자 삼켜버렸다.그렇게 크로노스는 후로도 데메테르 (Demeter)헤라 (Hera)그리고 하데스 (Hades)포세이돈 (Poseidon)을 차례차례 태어날때마다 삼켜버렸다.그리고 레아는 여섯번째 아이인 제우스 (Zeus)를 임신했다.제우스만은 지키고 싶었던 레아는 어머니인 가이아에게 도와달라고 호소하였다.가이아는 레아를 크레타섬으로 데려가어 그 곳에서 아이를 낳게하였다.그리고 아기는 그곳의 요정들에게 맏기고 크로노스는 돌을 주어 돌을 삼키게 하였다.


제우스는 아말테이아 (Amalthea)요정에 의하여 길러졌습니다.또한 그는 태양신 헬리오스의 아이인 아익스(Aex)염소의 젖을 먹고 자라났다.아말테이아가 외출할때는 제우스를 황금 바구니에 담아 나무에 매달고 가였는데, 이러다가 아이가 울면 일곱 명의 전사 부족인 쿠레테스 (Curetes)가 창과 방패를 두들기며 요란한 소리를 내어 울음소리를 크로노스로 부터 감추었다.어느날은 제우스가 아익스 염소와 놀다가 뿔을 부러뜨린 적이 있다.훗 날 하데스의 소유가 되는 이 뿔은 '풍요의 뿔' 또는 '코르누코피아(Cornucopia)'라고 불리는데, 이 안에서는 여러 과일과 재물 등이 무한대로 나오게 되었다.


제우스가 청년이 되고 제우스는 오케아니데스 중 한 명인 지혜로운 메티스 (Metis)와 첫 결혼을 하게 된다.메티스는 제우스에게 형제들을 구해줄 구토약을 건내준다.제우스는 구토제를 어머니인 레아에게 주고 레아는 구토제를 술에 타 크로노스에게 먹인다.크로노스는 삼킨 순서의 반대로 돌, 포세이돈, 하데스, 헤라, 데메테르, 헤스티아를 토해낸다.그리고 제우스의 형제들도 청년으로 자라난다.


그리고 제우스 형제들은 크로노스와의 전쟁을 준비하게 된다.



[이아페토스의 계보]


티탄이지만 제우스의 편에 슨 신이 몇 있었다.오케아노스의 딸인 스틱스는 자신의 아이인 크라토스, 비아, 니케, 젤로스와 함께 제우스의 편에 섰다.또한 티탄 12신 중 한 명인 이아페토스는 오케아니데스인 클리메네와 결혼하여 네 명의 아들을 낳는다.이 중 이아페토스와 아틀라스 (Atlas)메노이티오스 (Menoetius)는 티탄의 편으로 갔지만 클리메네와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에피메테우스 (Epimetheus)는 제우스의 편으로 가였다.마법과 달의 여신 헤카테또한 제우스의 편에 섰다




계보도로 보는 그리스 신화 4.티타노마키아




코르넬리스 판 하를렘 <티타노마키아>


제우스와 티탄 들은 전쟁을 시작합니다.이 전쟁을 티타노마키아(Titanomachya)라고 합니다.티탄과 제우스의 전쟁은 10년 동안이나 지속되게 되는데, 그들은 신이 었기에 그 누구도 죽지 않기 때문이죠.제우스 형제는 대지의 여신 가이아에게 어떻게 하면 승리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가이아는 타르타로스에 갇힌 티탄의 형제 들-키클로페스와 헤카톤케이레스-의 도움이 있어야지만 승리할 수 있다고 하였다.제우스는 캄페를 죽이고 타르타로스에서 키클로페스와 헤카톤케이레스를 구출해냈다.신들의 음식 암브로시아(Ambrosia)와 넥타르(Nectar)를 먹고 힘이 난 키클로페스는 제우스 형제에게 선물을 합니다.제우스에게는 빛나는 천둥과 번개, 벼락을, 포세이돈에게는 땅을 가르는 트리덴트(Trident)라는 삼지창을, 하데스에게는 쓴 사람이 보이지 않게 해주는 키네에(Kynee)라는 투구를 만들어 줍니다.또한 헤카톤케이레스는 100개씩 300개의 손으로 바위를 집어던졌습니다.결국 티탄과의 전쟁은 제우스의 승리로 끝나게 됩니다.


이 후 티탄들은 타르타로스에 갇히게 되고 헤카톤케이레스 코토스와 기게스가 감시를 맏게됩니다.또한 티탄 중 가장 힘이 센 아틀라스는 세상의 서쪽 끝에서 하늘을 짊어지게 되었습니다.그러나 또다시 자신의 아이들이 타르타로스에 갇히게되 분노한 가이아는 제우스에게 두 번의 큰 전쟁이 일어나게 합니다.



[올림포스 12신의 목록] 


제우스의 승리이후 세상의 지배자는 제우스가 됩니다.그러나 제우스는 권력을 독차지하지 않고 제비뽑기로 형제들과 하늘과 바다, 지하세계의 지배권을 나누었습니다.그렇게 제우스는 하늘, 포세이돈은 바다, 하데스는 지하세계를 다스리게 됬습니다.제우스는 자신의 형제들과 아이들로 구성된 올림포스 12신을 구성했습니다.올림포스 12신에는 제우스, 헤라, 포세이돈, 데메테르, 아테나 (Athena), 아폴론 (Apollon), 아르테미스 (Artemis), 헤르메스 (Hermes), 아프로디테, 아레스 (Ares), 헤파이스토스 (Hephaistus), 디오니소스 (Dionysus)가 있습니다.

   



'서양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시대 연표  (0) 2022.11.21
서양역사 년표  (0) 2022.1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