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련설(愛蓮說)]

 

수륙에 자라나는 풀과 나무의 꽃에는 사랑할 만한 것이 매우 많다.

진나라의 도연명은 유독 국화를 사랑하였고

당나라 이래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사랑했다.

 

나는 오직 연꽃을 사랑하노니 연꽃은 진흙에서 나오지만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맑은 잔물결에 깨끗이 씻기어도 요염하지 않으며

줄기 속은 비어있으나 겉은 곧아서 덩굴이나 가지를 뻗어내지도 않는다.

 

향기는 멀리 갈수록 더욱 맑으니 우뚝 깨끗하게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가까이서 무례히 희롱할 수 없으며 가지고 놀 수도 없구나.

 

내가 이르기를, 국화는 꽃 가운데 초야에 묻혀 은거하는 자요,

모란은, 꽃 중 가운데 부귀한 자이며

연꽃은 꽃 중의 군자와 같다.

 

! 국화에 대한 사랑은 도연명 이후로 들은 적이 드물고,

연꽃에 대한 사랑이 나와 같은 이가 얼마나 되겠는가?

모란을 사랑하는 사람은 당연히 많을 것이다

 

水陸草木之花, 可愛者甚蕃 (수륙초목지화, 가애자심번)

晋陶淵明獨愛菊 (진도연명독애국)

自李唐來, 世人甚愛牧丹 (자이당래, 세인심애목단)

予獨愛蓮之出於泥而不染 (여독애연지출어이이불염)

濯淸漣而不妖 (탁청련이불요)

中通外直, 不蔓不枝, (중통외직, 불만부지)

香遠益淸, 亭亭淨植 (향원익청, 정정정식)

可遠觀而不可褻玩焉 (가원관이불가설완언)

予謂, ", 花之隱逸者也 (여위, ", 화지은일자야)

牧丹, 花之富貴者也 (목단, 화지부귀자야)

, 花之君子者也" (, 화지군자자야.")

! 菊之愛, 陶後鮮有聞 (! 국지애, 도후선유문)

蓮之愛, 同予者何人? (연지애, 동여자하인?)

牡丹之愛, 宜乎衆矣 (모란지애, 의호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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