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엄호部

 

어느 것이나 호의 안에 쓸 부분을 각각 오른 쪽으로 가게 하고 획 내부를 넓게 하여 균형을 취한다.

엄호부의 행서체로서의 변화에 주의한다.

庸의 경우, 첫 획의 점과 둘째 획을 충분히 떼어 크기를 내고 있다.

度는 하부를 오른 쪽으로 가게 하고 밑으로 넓힌다.

 

23. 터럭 삼部

 

어느 것이나 내부를 넓게.

삼부의 행서체로서의 모양의 변화에 주의한다.

실획과 허획을 충분히 의식하여 운필함이 긴요하다.

形은 옆으로 넓게 모양을 취한다.

影은 세로로 길다랗게 모양을 취한다.

 

 

 

24. 두인部

 

得은 寸의 처리에 따라 동적인 느낌을 준다.

微와 같이 세 부분으로 된 경우는 중앙 부분을 약간 위로 올린다.

그리고 어느 것이나 필압의 변화가 있고, 따라서 태세가 생긴다.

두인변의 변화에 조심한다.

 

24. 心部

 

24-1. 心은 둘째 획의 마지막을 너무 오른 쪽으로 내밀지 않도록 하고,

넷째 획은 그것보다 오른 쪽으로 내고 공간을 감싸듯 한다.

세 공간은 선명하게 분할되어 있다.

想의 心은 첫획을 왼쪽에, 넷째 획은 오른쪽으로 각각 충분히 뻗치고 균형을 잡는다.

24-2. 怖의 심방변의 종획과 횡획의 교차에 주의한다.

왼쪽을 얼마쯤 길게.

布의 첫획과 둘째획이 만들어 내는 공간을 넓게 잡는다.

懷는 방의 중심을 오른 쪽으로 붙여 균형을 잡는다.

 

25. 手部

 

재방변의 한편은 견고하게, 한 편은 가늘고 경쾌하게.

재방변의 셋째 획이 종획과 교차하는 곳은 얼마큼 위로 붙이는 편이 안정감이 있다.

25-1. 拙의 마지막 획에 조심.

拔의 기필은 경쾌하게 좌상에서 붓을 넣는다.

25-2. 接의 방은 상부에 필압을 가한다.

종필이 편과 가지런하도록 방 전체를 약간 상부로 한다.

排는 오른쪽에 필압을 가한다.

편을 가늘게 하고 방을 두텁게 하여 변화를 준다.

어느 것이나 편과 방 사이를 충분히 넓힌다.

방의 편에 대한 높이에 주의한다.

25-3. 楊은 편을 두툼하고 강하게, 방을 약간 가늘게. 특히 최종 사획 두 획의 위치가 중요하다.

撥은 두부를 넓게 잡고 전체를 여유있게 한다.

마지막 갖은등걸월문을 조그맣게 약간 위로 올려 정리하고 변화를 준다.

 

 

 

26. 支部

 

편과 방의 높이의 변화에 주의한다.

敎는 편을 두껍고 조밀하게, 방은 약간 내린다.

마지막 획은 두껍게 써서 글씨를 단속한다.

敏의 경우는 편을 작고 조밀하게, 방을 높고 크게 구성한다.

그에 따라 움직임과 크기가 나타난다.

 

 

 

27. 月部

 

月은 우 종획에서 허획으로 옮기는 곳에 절도가 있다.

마지막 두 획은 왼쪽을 비우고, 오른 쪽의 종획에 붙여서 안을 넓힌다.

朗은 편을 약간 크게 하고 중앙부를 여유있게 비운다.

月의 횡획의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28. 日部

 

나란히 있는 횡획 사이를 균등분할하지 않는다.

更에서 왼편 삐치기는 두텁게, 오른편 삐치기는 직선적이며 가늘고 강하게.

書는 日을 약간 오른쪽으로 하여 전체의 균형을 유지한다.

나란히 있는 횡획은 불평행으로 하고 왼쪽으로 넓이를 보인다.

 

 

 

29. 木部

 

29-1. 未의 경우, 종획과 마지막의 두 점 사이에 변화를 주고 있다.

횡획의 다루는 법과 점 그 자체의 무게에도 주의한다.

松은 편과 방 사이를 과단성을 가지고 넓게 한다.

다만 그 사이에 기맥의 관통을 잊지 말도록.

29-2. 林은 동형이 두개 나란히 섰을 때는 보통 한 편을 작고 두텁게, 다른 쪽은 가늘고 크게.

栖는 방을 두텁게 쓰고 공간의 균형을 취한다.

방의 첫획에서 다음 획으로 옮겨가는 선을 여유있게 한다.

29-3. 機는 木의 첫획의 오른편 끝에 둘째 획을 교차시켜 세째 획과의 사이에 크게 여백을 둔다.

標의 경우, 방의 첫획은 木의 높이와 각도에 맞춘다.

機, 標 다 같이 중앙 공간을 충분히 넓게 잡아 여유있는 모양을 보여 준다.

 

 

 

30. 水部

 

30-1. 水, 氷 두 글자 다 같이 각각 점 획의 방향, 길이의 변화, 그 점획과 점획 사이의 공간이 교묘한 변화를 보이며 전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각 점획이 고립되지 않고 기맥이 관통한다.

30-2. 洗, 流 다 같이 삼수변의 첫 점과 둘째 점 사이를 충분히 비운다.

방은 어느 것이나 하부 종획을 오른 편으로 내밀고, 편과의 균형을 생각한다. 

편은 가늘고 방은 약간 두텁게.

流의 방의 첫 획을 멀고 높이 처리한다.

30-3. 淸, 潛 이 두 가지는 전자와는 반대로 편을 두텁고 작게, 방을 약간 가늘게.

방은 어느 것이나 중심을 오른 쪽으로 옮기어 균형을 잡는다.

다 같이 가운데 공간을 넓게.

淸의 방의 종획은 일필이다.

횡획의 방향에도 조심할 것.

 

 

 

31. 火部

 

31-1. 火는 네개의 점획의 방향과 두께의 변화에 유의한다.

공간의 광협은 전체로서 좌측보다 우측을 넓게 잡는다.

照는 火가 하부에 온 경우의 생략법에 주의하여 단순한 점획이 되지 않도록.

口를 크고 두껍게 하여 이 글 전체의 크기를 보인다.

31-2. 燃, 燭 어느 것이나 편과 방이 서로 양보하면서 전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편은 중심을 왼쪽으로, 방은 중심을 오른 쪽으로 옮긴다.

燃은 편의 두부를 길게, 방의 土는 종획을 최후에 쓴다.

燭은 방의 중앙 공간을 넓게.

 

32. 爪部

 

爪部의 생략법의 변화에 주의한다.

受는 상부를 조밀하게 하고 하부는 소략하게 한다.

爲의 상부는 소략하게 하고 하부는 조밀하게 한다.

다 같이 종획이 전체를 단속하고 있다.

 

 

 

33. 玉部

 

王은 매듭을 약간 아래쪽에서 만들어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珠의 중앙 공간은 넓게,

朱의 중심보다 오른쪽의 점획을 길게 하고 균형을 유지한다.

現은 玉편의 변화에 주의한다.

見의 중심이 오른편으로 옮겨 갔다.

 

34. 田部

 

田의 낱낱의 위치에 따라 변형하는데 주의.

界의 田은 편평하고 두껍게. 마지막 획의 기교에 주의.

略의 田은 종으로 길ㄱ고 두껍게 하고, 상부에 위치.

當의 田은 몹시 생략하여 중심을 오른 쪽으로 이동.

두부 세째 획에서의 곡선에 주의.

 

 

 

35. 白部

 

皇은 중심에서 좌우로 횡획의 길이를 변화시키고 있다.

또 횡획의 간격은 부등분할.

皎는 백의 생략에 주의하면서 편과 방 사이를 아주 넓게 잡는다.

交는 좌하로 뻗어나가는 느낌이다.

 

36. 皿部

 

益은 위의 두 점을 단연 폭 넓게. 더우기 가급적 상부에 둔다.

盡은 皿을 중심에서 오른 쪽으로 옮겨서 변화시킨다.

또 횡획과 횡획 사이는 부등분할.

어느 것이나 상부는 소략, 하부를 조밀하게 한다.

 

37. 目部

 

相은 편과 방의 높이의 변화에 주의.

木의 머리의 길이와 目의 점획의 떼는 법에 의해서 글씨의 크기에 변화가 있다.

衆은 중심에서 왼쪽은 조밀, 오른 쪽은 소략하게.

어느 것이나 기맥이 관통하고 있다.

 

 

 

38. 身部

 

身의 셋째 획이 첫 획의 기필 부근에서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상부가 밝아졌다.

躬은 중앙의 공간을 넓게 잡는다.

弓의 생략법에 주의.

 

39. 穴部

 

空은 상부를 소략하게, 하부를 조밀하게.

究는 상부를 조밀, 하부를 소략하게 한다.

전체의 구성으로서는 空을 역삼각형으로, 究는 장방형으로.

 

40. 立部

 

立은 상부를 소략하게, 하부를 조밀하게.

횡획의 각도에 주의한다.

端은 山의 위치와 각도에 주의한다.

방의 사면으로 연결되는 선의 변화를 잘 보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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